오락

EU 외교수장 "나토는 단품 메뉴 같은 군사동맹 아니야"

字号+작성자:블랙스파클뉴스출처:오락2024-03-29 21:25:22我要评论(0)

"미국 대통령의 변덕에 따라 작동하는 군사동맹 아니다"호세프 보렐 유럽연합(EU) 외교안보정책 고위대표가 지난 10월 스페인 그라나다에서 열린 유럽 정부 수반 회의에 참석한 모습.

EU 외교수장

"미국 대통령의 변덕에 따라 작동하는 군사동맹 아니다"호세프 보렐 유럽연합(EU) 외교안보정책 고위대표가 지난 10월 스페인 그라나다에서 열린 유럽 정부 수반 회의에 참석한 모습. 2023.10.6. ⓒ 로이터=뉴스1 ⓒ News1 김성식 기자(서울=뉴스1) 강민경 기자 = 유럽연합(EU)의 외교 수장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가 미국 대통령의 변덕에 따라 움직이는 단품 메뉴(a la carte) 같은 군사동맹이 아니라고 발언했다.
EU 외교수장
AFP통신에 따르면, 호세프 보렐 EU 외교안보 고위대표는 12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전날 방위비를 부담하지 않는 나토 회원국들을 러시아가 공격하도록 독려하겠다고 말한 것과 관련해 이같이 밝혔다.
EU 외교수장
보렐 대표는 "진지하게 생각해 보자"며 "나토는 단품 메뉴 같은 군사 동맹이 될 수 없고, 미국 대통령의 변덕에 따라 작동하는 군사 동맹이 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EU 외교수장
그는 "나토는 존재하거나 존재하지 않을 뿐"이라며 "미국 대통령 선거운동 중에 나오는 어리석은 생각에 대해 계속 언급하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지난 10일 트럼프 전 대통령은 사우스캐롤라이나주 콘웨이 유세에서 "(나토 분담금을 체납한 국가들을) 절대로 보호해 주지 않겠다"며 "러시아가 원하는 대로 하라고 독려하겠다"고 발언했다. 이는 러시아의 나토 회원국 침공을 부추기는 발언으로 풀이되면서 논란이 됐다.
미국 공화당 유력 대선후보인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10일(현지시간) 사우스캐롤라이나주 콘웨이 코스털 캐롤라이나대에서 열린 유세에서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회원국을 상대로 방위비 분담금 납부를 압박하며 "체납국엔 러시아의 침공을 독려하겠다"고 위협했다. 2024.2.11. ⓒ 로이터=뉴스1 ⓒ News1 김성식 기자
나토를 비롯한 미국의 서방 동맹국 인사들도 즉각적으로 반발했다.
옌스 스톨텐베르그 나토 사무총장은 성명을 내고 "동맹국들이 서로를 방어하지 않을 것이라는 주장은 미국을 포함한 우리의 안보를 모두 해치고 미국과 유럽 군인들을 더 큰 위험에 빠뜨리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샤를 미셸 유럽의회 상임의장 또한 "나토는 75년간 미국인과 캐나다인, 유럽인의 안보와 번영을 뒷받침해 왔다"며 "나토의 안보(제5조 집단방위 조약에)에 대한 트럼프의 무모한 발언은 푸틴의 이익에만 도움이 되는 일이며, 이는 세계에 더 많은 안보나 평화를 가져다주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티에리 브르통 EU 내부시장 담당 집행위원은 이날 프랑스 LCI텔레비전과의 인터뷰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발언을 언급하며 "우리는 이전에도 그런 말을 들었다. 태양 아래 새로운 것은 없다"며 "그는 기억력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1.本站遵循行业规范,任何转载的稿件都会明确标注작성자和출처;2.本站的原创文章,请转载时务必注明文章작성자和출처,不尊重原创的行为我们将追究责任;3.작성자投稿可能会经我们编辑修改或补充。

관련 기사
  • 또 통영 욕지도? 승객 39명 탄 여객선 표류하다 해경에 구조

    또 통영 욕지도? 승객 39명 탄 여객선 표류하다 해경에 구조

    2024-03-29 19:56

  • 빅테크 ‘매그니피센트 7’ 시총, 세계 국가 시총 2위 규모로 커

    빅테크 ‘매그니피센트 7’ 시총, 세계 국가 시총 2위 규모로 커

    2024-03-29 19:25

  • 중국, 6개월 만에 기준금리 인하...돈 풀어 위기 막는다

    중국, 6개월 만에 기준금리 인하...돈 풀어 위기 막는다

    2024-03-29 19:17

  • 부상자 300명 남겨두고 모두 불태워라…우크라 '지옥의 철수'

    부상자 300명 남겨두고 모두 불태워라…우크라 '지옥의 철수'

    2024-03-29 19:13

网友点评